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홋카이도의 특급열차 중 일부가 3월 16일부터 전차량 지정석화가 되어 앞으로는 해당 특급열차를 이용할 때에는 지정석 이용이 필수가 되었어요!
어떤 열차들이 전차량 지정석인지, 레일패스로 이용할 때 유의사항 등을 정리해봤어요!
'전차량 지정석'으로 바뀐 특급열차
특급 호쿠토: 삿포로~노보리베쓰~하코다테
특급 스즈란: 삿포로~노보리베쓰~무로란
특급 토카치: 삿포로~오비히로
특급 오오조라: 삿포로~오비히로~구시로
위의 4개 특급열차가 3월 16일부터 '전차량 지정석화'가 되어 지정석 이용이 필수가 되었어요!
특급 호쿠토(삿포로~노보리베쓰~하코다테)
특급 스즈란(삿포로~노보리베쓰~무로란)
특급 토카치(삿포로~오비히로)
특급 오오조라(삿포로~오비히로~구시로)
'지정석 차량 확대' 특급열차
특급 카무이/라일락: 삿포로~아사히카와
위의 2개 특급열차는 3월 16일부터 '지정석 차량 확대'로 지정석이 늘어나고 자유석이 줄었어요.
특급 카무이/라일락(삿포로~아사히카와)
특급 카무이는 5개 차량 중 4개 차량이 자유석이었으나, 2개 차량을 지정석화하여 지정석 3개 차량+자유석 2개 차량의 구조가 되었어요.
특급 라일락은 6개 차량 중 그린석+지정석 1개 차량 / 지정석 1~2개 차량 / 자유석 3~4개 차량이었으나, 그린석+지정석 1개 차량 / 지정석 3개 차량 / 자유석 2개 차량의 구조로 바뀌었어요.
'좌석 미지정권' 도입(지정석과 같은 요금, 시간 미지정)
승차일/승차구간/이용할 열차는 정해졌는데 몇 시에 탈 지는 애매한 경우를 위해 '좌석 미지정권'이라는게 생겼어요!
지정석권과 요금은 같지만, 승차시간은 지정되어 있지 않아서 급히 열차를 탑승해야 하는 등의 이유로 보통차의 빈자리를 이용할 수도 있고, 탑승 전에 언제라도 지정석 지정을 할 수도 있는 티켓이에요!
(다만 보통차의 빈자리를 이용할 수는 있지만, 앉아 있는 좌석의 지정석권을 가진 분이 오시면 자리 이동 부탁드린다고 JR홋카이도에 적혀있어요)
기존 자유석권과 좌석 미지정권 비교
기존의 자유석권과는 다르게 '좌석 미지정권'은 일반 지정석권과 금액은 같아요!
자유석권과 다르게 지정석 지정을 할 수 있고, 좌석 지정을 하지 못했더라도 지정석 빈자리에 앉아서 이용할 수 있어요.
(다만 보통차의 빈자리를 이용할 수는 있지만, 앉아 있는 좌석의 지정석권을 가진 분이 오시면 자리 이동 부탁드린다고 JR홋카이도에 적혀있어요)
레일 패스를 이용하는 경우
일부 특급열차들이 '전차량 지정석화'가 되어서 해당 특급열차들은 자유석이 없어요!
따라서 해당 특급열차들을 이용할 경우에는 승차 전에 지정석 지정을 하는 것을 권장드려요.
(승차시간이 정해지지 않아서, 급히 열차를 탑승해야 하는 등의 이유로 레일패스만으로 보통차의 빈자리를 이용할 수는 있지만, 앉아 있는 좌석의 지정석권을 가진 분이 오시면 자리 이동 부탁드린다고 JR홋카이도에 적혀있어요)
참고자료
JR홋카이도: 2024년 봄부터 일부 특급열차의 '전차량 지정석화' 변경에 관하여
https://www.jrhokkaido.co.jp/CM/Info/news_kr/pdf/all_reserved_202311_kr.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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