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용카드/체크카드를 교통카드처럼 이용하는 기능인 '터치결제'
'비자 컨택리스'라고도 부르는 이 기능은 지원하는 노선/교통수단에 대해선 교통카드 없이도 교통카드처럼 쓸 수 있어서 참 유용해요.
그런데, 일본에서는 지원하는 노선이 많아지고 있음에도 아직까지 마스터카드는 지원되는 노선이 하나도 없었어요... 💧
터치결제를 도입하는 Stera Transit이라는 플랫폼에 마스터카드가 참여하고 있지 않았기 때문인데, 이번 10월 중순에 참여하게 된다는 소식을 접했어요!
10월 중순부터 후쿠오카 지하철에서 마스터카드 이용 가능!
10월 중순에 발표된 내용에, 바로 아래의 사진도 10월 말에 제가 직접 후쿠오카에 갔을 때 찍은 사진인데 올리는게 많이 늦었네요... 💦
그 직후에 후쿠오카시 지하철이 일본 최초로 터치결제에 마스터카드도 추가한다는 소식을 발표했어요 ㅎㅎ
📆 10월 17일부터 후쿠오카시 지하철은 마스터카드로도 터치결제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어요!
(아직 다른 노선들은 도입 예정이라 한동안은 마스터카드보다는 비자카드가 유용하겠지만, 그래도 희망의 빛이 보여요 ㅎㅎ)
마스터카드가 추가됨에 따라, 비자/JCB/아멕스/다이너스클럽/디스커버/유니온페이에 더해 마스터카드까지 7개 국제브랜드 카드로 후쿠오카 지하철에서 터치결제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어요!
🔗 후쿠오카시 지하철: 터치결제 10월 17일부터 신용카드 브랜드를 모두 이용할 수 있게!
https://subway.city.fukuoka.lg.jp/topics/detail.php?id=2031
내 카드, 터치결제 가능한 카드일까?
카드 뒷면에 보면 물결모양 아이콘(흔히 와이파이가 누운 모양이라고 말하는 편이에요 ㅎㅎ)이 있는 카드는 비접촉결제를 사용할 수 있는 카드에요!
10월 중순에 마스터카드 지원을 시작한 후쿠오카시 지하철 외에 JR큐슈의 일부구간을 제외하면 아직까지 일본에서 마스터카드 터치결제를 지원하는 대중교통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언젠가는 마스터카드를 지원하는 대중교통이 늘기야 하겠지만, 아직까지는 마스터카드로 대중교통을 이용하기엔 쉽진 않네요... 💦)
지하철에서 터치결제 이용하는 방법!
📌 터치결제는 터치결제 단말기가 설치된 개찰구에서 이용 가능해요!
사진처럼 개찰구 바닥에 크게 표시되어 있는데, 파란불이 나오는 터치결제 단말기에 카드를 대면 초록불로 바뀌어요!
그럼 끝!
(역무원분이 계신 쪽에 설치된 단말기가 있는 경우도 있어요)
개찰구에 설치된 터치결제 단말기에 카드를 대면 이렇게 파란불에서 초록불로 바뀌고, 통과하면 끝!
참고로, 터치결제로 이용한 금액은 다음날 오전 중에 결제처리되는 방식이에요!
(즉시 이용금액이 출금/결제되지 않았다고 당황하지 마세요!)
터치결제를 이용하면 후쿠오카 지하철에선 하루 최대 640엔!
후쿠오카시 지하철에선 터치결제 이용객들에게 '1일 최대요금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터치결제로 승차할 경우, 1일 지하철 이용요금이 640엔을 넘어가면 지하철 1일권과 동일한 금액인 640엔만 청구되는 서비스에요!
기존에 하루에 몇 번 지하철을 이용할 지 애매해서 1일권을 사야하나 말아야하나 고민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터치결제로 이용할 경우 알아서 1일권 요금을 넘기면 1일권 요금만 청구되니 교통비 절감에도 도움이 될 수 있어요.
후쿠오카/큐슈에서 터치결제 가능한 교통편은?
예전에 정리했던 글에서 최근 바뀐 내용을 추가로 반영하면서 수정하였어요!
후쿠오카만 본다면, 아직 시내버스에선 터치결제를 쓸 수 없지만 지하철과 공항버스, 니시테츠 전철과 JR을 터치결제로 이용할 수 있어서 후쿠오카 시내만 구경하는 여행이라면 터치결제만으로도 다닐 수 있는 정도가 되었다고 생각해요.
(물론 특급열차나 신칸센 등을 이용하게 된다면 터치결제를 쓸 수 없지만요...)
🔗 후쿠오카/큐슈에서 터치결제 가능한 노선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