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이 많아 필요한 부분을 위의 목차에서 선택하여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취미라고는 독서, 음악감상, 박물관/미술관 탐방, 여행이 전부라고 할 수 있는 사람으로써 종종 여행에 대한 구상도 해보고 실제로 언젠가 갈 그날을 꿈꾸며 여행계획/일정으로 정리해놓기도 하는 게 또 하나의 취미입니다.
이번에도 어느때와 마찬가지로 여행에 대해서 생각을 하다가 문득 일본에서 아직 가보지 않은 홋카이도 지도를 보면서 '홋카이도 동서남북 극점을 찍어보는 건 어떨까'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여행이란게 즉흥적이기도 해야겠지만 사전에 어느 정도 계획이 없다면 많이 꼬이기도 하는 것이니 이렇게 미리 찾아보고 이동이나 숙소/식사/편의점 등 인프라도 찾아보는 편인데 이번에도 마찬가지로 홋카이도의 동서남북 극단(최북단/최동단/최남단/최서단)에 대해 찾아보고 가는 방법을 정리했고 그 내용을 글로 정리해서 올립니다.
제가 운전면허도 없고 그렇기에 당연히 자동차를 몰아본 적이 없기에 가는 방법은 기차/버스/도보로만 갈 수 있는 방법으로 찾아서 정리했습니다. 또한 기차/버스 모두 갈 수 있는 경우에는 교통패스를 사용할 것을 전제로 '홋카이도 레일패스'를 사용할 수 있는 노선을 1순위, 기차가 2순위, 버스를 3순위로 고려해서 순위가 높은 교통수단으로 작성합니다.
자동차로 대략 얼마나 걸리는지는 구글지도 길찾기 이미지와 함께 간략한 정도로만 기재하겠습니다.
아래 일정은 각 장소를 삿포로 또는 기타 지역에서 출발하여 가능한 당일에 갔다 오는 방법을 적어놓았습니다. 개인 재량으로 노선을 쪼개 중간 지점에서 숙박을 하는 등의 방법은 여러분의 재량입니다.
제가 작성한 대로 각 장소를 가능한 당일에 다녀오는 방법을 위해서는 특급열차 등에서 이동 중에 식사를 하거나 때로는 초코바/에너지바 등으로 끼니를 때워야 하는 극한 방법이기에 가능하면 노선을 쪼개 중간에 숙박 등을 하며 느긋한 여행으로 체력적 부담이 적은 방법을 고려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들어가기 전에. JR홋카이도 레일패스를 사용하면 비용 절감을 크게 할 수 있어요!
일본에 여행할 때는 다른 항목보다도 교통비에 대해서는 교통패스를 잘 찾아보면 비용 절감에 큰 도움이 되는 경우가 꽤 있습니다.
아래의 4곳 중 2곳 이상을 한 여행에 다녀오려고 한다면 JR홋카이도에서 판매하는 '홋카이도 레일패스'가 비용 절감에 큰 도움이 될 겁니다.
홋카이도 레일패스는 5일권 19,000엔 / 7일권 25,000엔입니다.
홋카이도 레일패스는 단기체재 재류자격 비자(우리나라 사람들이 일본여행으로 들어가는 '무비자' 입국을 생각하면 됩니다)로 일본에 입국한 사람들에 대해 구입 가능합니다.
JR홋카이도의 모든 열차를 이용할 수 있지만, 홋카이도 신칸센/도난이사리비 철도/노면전차/지하철은 이용할 수 없다고 합니다.
제가 계산한 바로는 여행 한 번에 4곳을 전부 돌아보려면 7일권으로도 생각 이상으로 빡세게 돌아다녀야 하기에 그 부분은 아래 각 장소별 이동시간/노선/비용 등을 고려해서 여행계획을 짜는 것을 추천드려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 JR홋카이도의 링크를 참고하세요!
홋카이도 최북단/최동단/최남단/최서단 위치 및 명칭
※ 일본이 영토라고 주장하지만 현재 러시아가 실효지배 중인 쿠릴 열도는 동서남북 극단에서 제외하였습니다.
홋카이도의 최북단/최동단/최남단/최서단은 위와 같습니다.
- 홋카이도 최북단(일본 최북단) : 소야곶(소야미사키, 宗谷岬)
- 홋카이도 최동단(일본 최동단) : 노삿푸 곶(노삿푸미사키, 納沙布岬)
- 홋카이도 최남단 : 시라카미곶(시라카미미사키, 白神岬)
- 홋카이도 최서단 : 오바나곶(오바나미사키, 尾花岬)
위의 일본 지도를 보면 알겠지만 홋카이도가 일본 북동쪽에 위치해 있기에 홋카이도의 최북단과 최동단이 일본의 최북단과 최동단이기도 합니다.
홋카이도 최북단(일본 최북단) : 소야곶(소야미사키, 宗谷岬)
삿포로에서 소야곶까지 가는 방법
※ 삿포로역-왓카나이역 구간 기차 '특급 소야'는 하루에 왕복 각 1편씩만 있어 시간을 잘 맞춰야 합니다.
※ 왓카나이역-소야미사키 구간 버스는 기차 시간을 고려했을 때 가는 버스와 오는 버스 시간을 잘 맞춰야 합니다.
[삿포로역-소야곶 요금]
편도 12,510엔 / 왕복 25,020엔(소야버스 실속 기념승차권 이용 시 편도 140엔, 왕복 280엔 절약 가능)
(홋카이도 레일패스 사용 시) 편도 1,420엔 / 왕복 2,560엔(소야버스 실속 기념승차권 이용 시 편도 140엔, 왕복 280엔 절약 가능)
구간 | 교통수단 | 소요시간 | 요금 | |
삿포로역(07:30) → 왓카나이역(12:42) | 특급 소야(기차) | 5시간 12분 | 11,090엔 | |
왓카나이역앞** 정류장(13:20) → 소야미사키 정류장(14:10) |
소야버스 | 50분 | 1,420엔* | |
소야미사키 정류장 → 소야곶 | 도보 | 약 1~2분 | - |
*왓카나이역-소야미사키 구간 소야버스는 편도 1,420엔이지만 역 앞 터미널 창구에서 실속 기념승차권을 구입하면 왕복에 2,560엔으로 이용 가능합니다.
**왓카나이역앞 정류장의 정식 명칭은 '에키마에타미나루' 정류장입니다. 외국을 여행하다 보면 현지 발음을 알고 있는 경우 도움이 되는 경우가 종종 있어 적어놓습니다.
왓카나이역앞 터미널 정류장(1번 승강장)에서 타는데 위치는 아래와 같습니다. 세이코마트라는 편의점 앞입니다.
번외. 소야곶에서 삿포로로 돌아오는 방법
구간 | 교통수단 | 소요시간 | 요금 | |
소야곶 → 소야미사키 정류장 | 도보 | 약 2분 | - | |
소야미사키 정류장(14:55) → 왓카나이역앞** 정류장(15:53)*** |
소야버스 | 58분 | 1,420엔* | |
왓카나이역(17:44) → 삿포로역(22:56) | 특급 소야(기차) | 5시간 12분 | 11,090엔 |
*왓카나이역-소야미사키 구간 소야버스는 편도 1,420엔이지만 역 앞 터미널 창구에서 실속 기념승차권을 구입하면 왕복에 2,560엔으로 이용 가능합니다.
**왓카나이역앞 정류장의 정식 명칭은 '에키마에타미나루' 정류장입니다. 외국을 여행하다보면 현지 발음을 알고 있는 경우 도움이 되는 경우가 종종 있어 적어놓습니다.
***소야미사키 정류장에서 왓카나이역으로 오는 버스는 14:55 출발 버스가 막차이니 놓치면 매우 곤란해질 수 있습니다.
왓카나이역 방면으로 가는 소야미사키 정류장은 아래 구글지도 링크를 참고하세요!
왓카나이역-소야미사키 구간 소야버스
아사히카와에서 소야곶까지 가는 방법
[아사히카와역-소야곶 요금]
편도 10,310엔 / 왕복 20,620엔(소야버스 실속 기념승차권 이용 시 편도 140엔, 왕복 280엔 절약 가능)
(홋카이도 레일패스 사용 시) 편도 1,420엔 / 왕복 2,560엔(소야버스 실속 기념승차권 이용 시 편도 140엔, 왕복 280엔 절약 가능)
※ 아사히카와-왓카나이 구간은 '특급 소야/특급 사로베쓰' 외에 '소야 본선'이 있으나 소요시간이 편도 기준 6시간 4분이라 패스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추천하지 않고 일반적으로도 추천하지 않지만 참고를 위해 적어둡니다.
요금은 편도 5,940엔입니다.
구간 | 교통수단 | 소요시간 | 요금 | |
아사히카와역 → 왓카나이역 | 특급 소야·사로베쓰* | 약 3시간 50분 | 8,890엔 | |
왓카나이역앞*** 정류장(13:20) → 소야미사키 정류장(14:10) |
소야버스 | 50분 | 1,420엔* | |
소야미사키 정류장 → 소야곶 | 도보 | 약 1~2분 | - |
*아사히카와역에서 왓카나이역으로 가는 열차는 특급 소야(삿포로-왓카나이 구간)와 특급 사로베쓰(아사히카와-왓카나이 구간)가 있습니다.
**왓카나이역-소야미사키 구간 소야버스는 편도 1,420엔이지만 역 앞 터미널 창구에서 실속 기념승차권을 구입하면 왕복에 2,560엔으로 이용 가능합니다.
***왓카나이역앞 정류장의 정식 명칭은 '에키마에타미나루' 정류장입니다. 외국을 여행하다 보면 현지 발음을 알고 있는 경우 도움이 되는 경우가 종종 있어 적어놓습니다.
왓카나이역앞 터미널 정류장(1번 승강장)에서 타는데 위치는 아래와 같습니다. 세이코마트라는 편의점 앞입니다.
아사히카와역 → 왓카나이역 특급 소야/사로베쓰 시간표
참고를 위해 아사히카와 → 왓카나이 시간표를 적어두지만 버스시간과 대조해 보면 알겠지만 09:00 출발 특급 소야를 타지 못하면 당일에 최북단을 찍기에 무리가 있습니다.
열차명 | 출발시간(아사히카와) | 도착시간(왓카나이) | 소요시간 |
특급 소야 | 09:00 | 12:42 | 3시간 42분 |
특급 사로베쓰 | 13:35 | 17:25 | 3시간 50분 |
번외. 소야곶에서 왓카나이역으로 돌아오는 방법
소야곶에서 왓카나이역으로 오는 버스 막차 정보를 위해 소야곶에서 왓카나이역으로 돌아오는 방법을 적어둡니다.
구간 | 교통수단 | 소요시간 | 요금 | |
소야곶 → 소야미사키 정류장 | 도보 | 약 2분 | - | |
소야미사키 정류장(14:55) → 왓카나이역앞** 정류장(15:53)*** |
소야버스 | 58분 | 1,420엔* |
*왓카나이역-소야미사키 구간 소야버스는 편도 1,420엔이지만 역 앞 터미널 창구에서 실속 기념승차권을 구입하면 왕복에 2,560엔으로 이용 가능합니다.
**왓카나이역앞 정류장의 정식 명칭은 '에키마에타미나루' 정류장입니다. 외국을 여행하다 보면 현지 발음을 알고 있는 경우 도움이 되는 경우가 종종 있어 적어놓습니다.
***소야미사키 정류장에서 왓카나이역으로 오는 버스는 14:55 출발 버스가 막차이니 놓치면 매우 곤란해질 수 있습니다.
왓카나이역 방면으로 가는 소야미사키 정류장은 아래 구글지도 링크를 참고하세요!
왓카나이역-소야미사키 구간 소야버스
삿포로에서 소야곶까지 자동차로 가는 방법(거리/시간)
거리(구글지도 기준): 351km(유료도로 포함) / 336km(유료도로 미포함)
예상 소요시간(구글지도 기준): 5시간 24분(유료도로 포함) / 6시간 2분(유료도로 미포함)
홋카이도 최동단(일본 최동단) : 노삿푸 곶(노삿푸미사키, 納沙布岬)
삿포로에서 노삿푸 곶까지 가는 방법
[삿포로역-노삿푸 곶 요금]
편도 10,310엔 / 왕복 20,620엔
(홋카이도 레일패스 사용 시) 편도 1,090엔 / 왕복 2,180엔
구간 | 교통수단 | 소요시간 | 요금 | |
삿포로역 → 구시로역 | 특급 오오조라 | 4시간 9분 | 9,990엔 | |
구시로역 → 네무로역 | 네무로 본선 | 2시간 10분 | 2,860엔 | |
에키마에터미널 정류장 → 노삿푸미사키 정류장 |
노삿푸선(버스) | 44분 | 1,090엔 | |
노삿푸미사키 정류장 → 노삿푸 곶 | 도보 | 약 5~6분 | - |
번외. 당일로 삿포로에서 노삿푸 곶까지 다녀오기
※ 열차 간 환승 대기시간이 짧아 앞 열차의 지연이 발생하면 열차를 놓칠 수도 있는 구간이 있습니다.
위에서도 적었지만 가능하면 당일에 왕복을 하는 여정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 또한 삿포로역에서 에키벤을 구입해 구시로역으로 가는 열차에서 식사를 하고 그 이후로는 짧은 환승 대기시간으로 에키벤을 구입해서 먹는 것조차 쉽지 않아 보이니 만약 아래의 여정을 시도할 분은 사전에 에너지바/초코바 등 식사를 대체할 수 있는 먹을 것과 음료/물 등을 꼭 준비하세요!
구간 | 교통수단 | 소요시간 | 요금 | |
삿포로역(06:48) → 구시로역(10:57) | 특급 오오조라 | 4시간 9분 | 9,990엔 | |
구시로역(11:12) → 네무로역(13:22) | 네무로 본선 | 2시간 10분 | 2,860엔 | |
에키마에터미널 정류장(13:35) → 노삿푸미사키 정류장(14:19) |
노삿푸선(버스) | 44분 | 1,090엔 | |
노삿푸미사키 정류장 → 노삿푸 곶 | 도보 | 약 5~6분 | - |
구간 | 교통수단 | 소요시간 | 요금 | |
노삿푸 곶 → 노삿푸미사키 정류장 | 도보 | 약 5~6분 | - | |
노삿푸미사키 정류장(15:10) → 에키마에터미널 정류장(15:54) |
노삿푸선(버스) | 44분 | 1,090엔 | |
네무로역(16:10) → 구시로역(18:51) | 네무로 본선 | 2시간 41분 | 2,860엔 | |
구시로역(19:00) → 삿포로역(22:59) | 특급 오오조라 | 3시간 59분 | 9,990엔 |
시간표: 삿포로역 → 구시로역(특급 오오조라)
열차명 | 출발시간(삿포로) | 도착시간(구시로) | 소요시간 |
특급 오오조라 | 06:48 | 10:57 | 4시간 9분 |
특급 오오조라 | 08:52 | 13:20 | 4시간 28분 |
특급 오오조라 | 11:50 | 15:51 | 4시간 1분 |
특급 오오조라 | 14:17 | 18:39 | 4시간 22분 |
특급 오오조라 | 17:26 | 21:50 | 4시간 24분 |
특급 오오조라 | 19:39 | 23:53 | 4시간 14분 |
시간표: 구시로역 → 네무로역(네무로 본선 / 구시로네무로선(버스))
※ 구시로역-네무로역 구간은 기차인 '네무로 본선'과 버스인 '구시로네무로선'이 있습니다.
기차는 편도 2,860엔(레일패스 이용가능), 버스는 편도 2,290엔(레일패스 불가)입니다.
열차명 | 출발시간(구시로) | 도착시간(네무로) | 소요시간 |
네무로 본선 | 05:35 | 08:00 | 2시간 25분 |
구시로네무로선(버스) | 05:37 | 08:09 | 2시간 32분 |
네무로 본선 | 08:21 | 10:53 | 2시간 32분 |
네무로 본선 | 11:12 | 13:22 | 2시간 10분 |
구시로네무로선(버스) | 13:07 | 15:53 | 2시간 46분 |
네무로 본선 | 13:25 | 15:57 | 2시간 32분 |
구시로네무로선(버스) | 15:57 | 18:43 | 2시간 46분 |
네무로 본선 | 16:11 | 18:49 | 2시간 38분 |
네무로 본선 | 18:59 | 21:39 | 2시간 40분 |
시간표: 네무로역 에키마에터미널 정류장 → 노삿푸미사키 정류장(노삿푸선(버스))
열차명 | 출발시간 (에키마에터미널) |
도착시간 (노삿푸미사키) |
소요시간 |
노삿푸선(버스) | 06:40 | 07:24 | 44분 |
노삿푸선(버스) | 08:20 | 09:04 | 44분 |
노삿푸선(버스) |
11:05 | 11:49 | 44분 |
노삿푸선(버스) |
13:35 | 14:19 | 44분 |
노삿푸선(버스) |
16:10 | 16:54 | 44분 |
시간표: 노삿푸미사키 정류장 → 네무로역 에키마에터미널 정류장(노삿푸선(버스))
열차명 | 출발시간 (노삿푸미사키) |
도착시간 (에키마에터미널) |
소요시간 |
노삿푸선(버스) | 07:29 | 08:13 | 44분 |
노삿푸선(버스) | 09:55 | 10:39 | 44분 |
노삿푸선(버스) |
12:40 | 13:24 | 44분 |
노삿푸선(버스) |
15:10 | 15:54 | 44분 |
노삿푸선(버스) |
17:20 | 18:04 | 44분 |
시간표: 네무로역 → 구시로역(네무로 본선 / 구시로네무로선(버스))
※ 구시로역-네무로역 구간은 기차인 '네무로 본선'과 버스인 '구시로네무로선'이 있습니다.
기차는 편도 2,860엔(레일패스 이용가능), 버스는 편도 2,290엔(레일패스 불가)입니다.
열차명 | 출발시간(네무로) | 도착시간(구시로) | 소요시간 |
네무로 본선 | 05:31 | 08:04 | 2시간 33분 |
구시로네무로선(버스) | 05:34 | 08:22 | 2시간 48분 |
네무로 본선 | 08:27 | 10:58 | 2시간 31분 |
구시로네무로선(버스) |
09:09 | 11:57 | 2시간 48분 |
네무로 본선 | 11:03 | 13:19 | 2시간 16분 |
네무로 본선 | 13:34 | 15:53 | 2시간 19분 |
네무로 본선 | 16:10 | 18:51 | 2시간 41분 |
구시로네무로선(버스) | 17:39 | 20:12 | 2시간 33분 |
네무로 본선 | 19:04 | 21:39 | 2시간 35분 |
시간표: 구시로역 → 삿포로역(특급 오오조라)
열차명 | 출발시간(구시로) | 도착시간(삿포로) | 소요시간 |
특급 오오조라 | 06:27 | 10:47 | 4시간 20분 |
특급 오오조라 | 08:19 | 12:23 | 4시간 4분 |
특급 오오조라 | 11:23 | 15:38 | 4시간 15분 |
특급 오오조라 | 13:42 | 18:03 | 4시간 21분 |
특급 오오조라 | 16:12 | 20:28 | 4시간 16분 |
특급 오오조라 | 19:00 | 22:59 | 3시간 59분 |
삿포로에서 노삿푸 곶까지 자동차로 가는 방법(거리/시간)
삿포로역에서 노삿푸 곶까지 최단시간 경로(출처: Google Maps)
삿포로역에서 노삿푸 곶까지 유료도로 미포함 경로(출처: Google Maps)
거리(구글지도 기준): 447km(유료도로 포함) / 469km(유료도로 미포함)
예상 소요시간(구글지도 기준): 6시간 35분(유료도로 미포함) / 8시간 20분(유료도로 미포함)
홋카이도 최남단 : 시라카미곶(시라카미미사키, 白神岬)
홋카이도 행정구역에 속한 곳 중에서 시라카미곶보다 아래에 위치한 섬이 있지만 일반적으로 접근 가능한 섬이 아닌 것 같고 시라카미곶을 홋카이도의 최남단으로 보는 것 같습니다.
삿포로에서 시라카미곶까지 가는 방법(신칸센 이용 없이)
[삿포로역-시라카미곶 요금]
편도(가는편) 11,390엔 / 편도(오는편) 11,620엔 / 왕복 23,010엔
(홋카이도 레일패스 사용 시) 편도(가는편) 1,950엔 / 편도(오는편) 2,180엔 / 왕복 4,230엔
※ 아래의 방법은 레일패스를 사용했을 때 최대한 비용이 적게 드는 방법을 적어본 것입니다.
비용은 발생하지만 중간에 '고료카쿠역-기코나이역' 구간을 도난이사리비철도를 타는 방법도 가능합니다.
※ 아래의 방법은 시라카미시타마치 정류장에서 내려서 다시 돌아가는 버스를 타기까지의 시간이 그리 넉넉한 편이 아니기에 주의 바랍니다.
구간 | 교통수단 | 소요시간 | 요금 | |
삿포로역(06:00) → 하코다테역(09:33) | 특급 호쿠토 | 3시간 33분 | 9,440엔 | |
하코다테에키마에 정류장(10:24) → 시라카미시타마치 정류장(13:26) |
버스(510번) | 3시간 2분 | 1,950엔 | |
정류장 → 시라카미곶 | 도보 | 약 30분(2.6km) | - |
구간 | 교통수단 | 소요시간 | 요금 | |
시라카미곶 → 정류장 | 도보 | 약 30분(2.6km) | - | |
시라카미시타마치 정류장(14:42) → 기코나이에키마에 정류장(15:58) |
버스(521번) | 1시간 16분 | 1,200엔 | |
기코나이역(16:32) → 고료카쿠역(17:28)* | 도난이사리비철도 | 56분 | 980엔 | |
고료카쿠역(17:57) → 삿포로역(21:37)* | 특급 호쿠토 | 3시간 40분 | 9,440엔 |
*삿포로로 돌아가는 구간을 바로 아래의 신칸센+특급 호쿠토 조합으로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번외. 삿포로에서 시라카미곶까지 다녀오는 방법(당일치기, 신칸센 이용)
[삿포로역-시라카미곶 요금(신칸센 이용)]
편도 13,860엔 / 왕복 27,720엔
(홋카이도 레일패스 사용 시) 편도 4,420엔 / 왕복 8,840엔
구간 | 교통수단 | 소요시간 | 요금 | |
삿포로역(06:00) → 신하코다테호쿠토역(09:17) |
특급 호쿠토 | 3시간 17분 | 9,440엔 | |
신하코다테호쿠토역(09:35) → 기코나이역(09:47) |
홋카이도 신칸센 | 12분 | 3,220엔 | |
기코나이에키마에 정류장(11:10) → 시라카미시타마치 정류장(12:26) |
버스(521번) | 1시간 16분 | 1,200엔 | |
정류장 → 시라카미곶 | 도보 | 약 30분(2.6km) | - |
구간 | 교통수단 | 소요시간 | 요금 | |
시라카미곶 → 정류장 | 도보 | 약 30분(2.6km) | - | |
시라카미시타마치 정류장(14:42) → 기코나이에키마에 정류장(15:58) |
버스(521번) | 1시간 16분 | 1,200엔 | |
기코나이역(16:18) → 신하코다테호쿠토역(16:30)* |
홋카이도 신칸센 | 12분 | 3,220엔 | |
신하코다테호쿠토역(16:58) → 삿포로역(20:35)** |
특급 호쿠토 | 3시간 37분 | 9,440엔 |
*해당 열차편이 제일 늦은 열차가 아니고 기코나이(17:35)→신하코다테호쿠토(17:47) 열차편이 있습니다.
위의 열차보다 늦으면 삿포로로 가는 특급 호쿠토를 탈 수 없습니다.
**해당 열차편이 제일 늦은 열차가 아니고 신하코다테호쿠토(18:11)→삿포로(21:37) 열차편이 있습니다.
이 열차를 놓칠 경우 열차로는 삿포로로 당일에 돌아갈 수 없습니다.
위의 경로에 대해 자세한 내용은 아래 구글지도 링크를 참고하세요!(삿포로역 → 시라카미곶 편도)
(아래 구글지도 링크는 시라카미곶으로 목적지를 찍을 경우 경로가 나오지 않아 버스로 갈 수 있는 최대한의 정류장 근처로 찍었습니다. 도착지점으로부터 도보 약 30분(2.6km) 거리에 시라카미곶이 있습니다.)
하코다테에서 시라카미곶까지 가는 방법(신칸센 이용 없이)
[하코다테역-시라카미곶 요금]
편도 1,950엔(환승 없이 버스로 가는 방법)
편도 2,370엔(도난이사리비철도+버스 조합)
왕복 4,320엔(가는 편 버스 / 오는 편 도난이사리비철도+버스 조합)
왕복 4,740엔(왕복 모두 도난이사리비철도+버스 조합)
※ 홋카이도 레일패스 적용 가능한 노선이 없어서 레일패스 사용 시 금액은 적지 않았습니다.
방법 1. 환승 없이 버스로 한 번에
※ 당일로 돌아오려면 환승 없이는 불가하고 아래의 버스+도난이사리비철도 조합을 이용해야 합니다.
구간 | 교통수단 | 소요시간 | 요금 | |
하코다테에키마에 정류장 → 시라카미시타마치 정류장 |
버스(510번) | 3시간 2분 | 1,950엔 | |
정류장 → 시라카미곶 | 도보 | 약 30분(2.6km) | - |
하코다테에키마에 정류장 | 시라카미시타마치 정류장 | 요금 | ||
10:21 | 13:26 | 3시간 5분 | ||
16:41* | 19:46 | 3시간 5분 |
*해당 버스편을 탈 경우, 돌아오는 어떠한 방법도 없기에 추천하지 않습니다.
방법 2. 도난이사리비철도+버스 조합
구간 | 교통수단 | 소요시간 | 요금 | |
하코다테역 → 기코나이역 | 도난이사리비철도 | 1시간 4분 | 1,170엔 | |
기코나이에키마에 정류장 → 시라카미시타마치 정류장 |
버스 | 1시간 16분 | 1,200엔 | |
정류장 → 시라카미곶 | 도보 | 약 30분(2.6km) | - |
돌아오는 경로 중 '기코나이역 → 하코다테역' 구간의 '도난이사리비철도' 막차는
기코나이역 20:55 출발, 하코다테역 21:57 도착입니다.
시간표: 기코나이에키마에 정류장 → 시라카미시타마치 정류장(버스)
버스명 | 출발시간 (기코나이에키마에) |
도착시간 (시라카미시타마치) |
소요시간 |
522번 버스 | 06:20 | 07:36 | 1시간 16분 |
523번 버스 | 07:38 | 08:57 | 1시간 19분 |
521번 버스 | 09:05 | 10:21 | 1시간 16분 |
521번 버스 | 11:10 | 12:26 | 1시간 17분 |
510번 버스* | 12:10 | 13:26 | 1시간 17분 |
521번 버스 | 14:52 | 16:08 | 1시간 16분 |
521번 버스 | 15:25 | 16:41 | 1시간 16분 |
510번 버스 | 16:50 | 18:06 | 1시간 16분 |
510번 버스 | 18:30 | 19:46 | 1시간 16분 |
*표시는 평일에만 운행하는 버스입니다. 토요일/일요일/공휴일에는 운행하지 않습니다.
버스 운행회사인 '하코다테버스'의 해당 버스 시간표 링크입니다. 최신 정보를 확인하고자 하실 때는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일본어 페이지이나 번역기를 사용하면 충분히 확인할 수 있는 정도입니다.)
시간표: 시라카미시타마치 정류장 → 기코나이에키마에 정류장(버스)
버스명 | 출발시간 (시라카미시타마치) |
도착시간 (기코나이에키마에) |
소요시간 |
510번 버스* ** | 05:40 | 06:55 | 1시간 15분 |
523번 버스 | 06:41 | 08:00 | 1시간 19분 |
510번 버스** | 07:40 | 08:56 | 1시간 16분 |
521번 버스 | 08:57 | 10:13 | 1시간 16분 |
510번 버스** | 10:10 | 11:28 | 1시간 18분 |
521번 버스 | 10:57 | 12:13 | 1시간 16분 |
521번 버스 | 12:54 | 14:10 | 1시간 16분 |
521번 버스 | 14:42 | 15:58 | 1시간 16분 |
521번 버스 | 18:23 | 19:39 | 1시간 16분 |
*평일에만 운행하는 버스입니다. 토요일/일요일/공휴일에는 운행하지 않습니다.
**해당 버스는 도착 정류장명이 '기코나이혼초'입니다. 기코나이역까지 걸어서 3분 거리입니다.
버스 운행회사인 '하코다테버스'의 해당 버스 시간표 링크입니다. 최신 정보를 확인하고자 하실 때는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일본어 페이지이나 번역기를 사용하면 충분히 확인할 수 있는 정도입니다.)
삿포로에서 시라카미곶까지 자동차로 가는 방법(거리/시간)
삿포로역에서 시라카미곶까지 최단시간 경로(출처: Google Maps)
삿포로역에서 시라카미곶까지 유료도로 미포함 경로(출처: Google Maps)
거리(구글지도 기준): 374km(유료도로 포함) / 311km(유료도로 미포함)
예상 소요시간(구글지도 기준): 5시간 16분(유료도로 포함) / 5시간 54분(유료도로 미포함)
홋카이도 최서단 : 오바나곶(오바나미사키, 尾花岬)
홋카이도 행정구역에 속한 곳 중에서 오바나곶보다 서쪽에 위치한 섬이 있지만 홋카이도 본섬 기준으로 보려고 하여 최서단을 오바나곶으로 정리하였습니다.
찾아보다가 뭔가 이상해서 자세히 보다가 알게 된 점인데, 오바나곶이 위치한 곳과 제일 가까운 도로는 터널 구간이라 실제로 오바나곶에 접근하려면 매우 복잡하고 곤란합니다. 위의 이미지를 보시면 오바나곶이 터널구간의 정확히 중간쯤에 위치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오바나곶의 위로 약 2km, 아래로 약 3km 정도로 거의 5km에 가까운 터널이라 오바나곶으로 가기 위해선 산이나 바다 쪽으로 가야 한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지도를 보면 산으로 접근은 일단 배제하고 해안을 따라서 간다고 가정했을 때, 1.4km 정도 거리로 보입니다.
하지만 구글지도에 있는 누군가가 올린 드론 사진과 방문한 사진을 몇 장 보면, 쉽게 갈 수 있는 곳이 아니라는 것을 단번에 알 수 있습니다.
리뷰도 몇 개 없지만 그나마 있는 리뷰를 보면 도전했다가 실패한 사람, 50m짜리 로프를 챙겨서 도전해서 성공한 경우, 체력과 지혜를 시험하는 정도라는 의견과 악천후에는 절대 가지 말라는 등의 의견이 있는 것을 보면 더욱 가보겠다는 생각이 사라지기도 합니다.
이 사실을 알기 전에는 단순히 오바나곶에서 비교적 가까운 마을에서 걸어서 가는 방법을 계산해 보니 편도 3시간 30분, 약 17km 정도가 나오기에 왕복이면 7시간, 34km 거리라 도전하기 쉽지 않겠다는 생각만 있었는데 이러한 내용을 알고 나니 단순히 쉽지 않겠다는 정도를 넘어서 위험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언젠가는 시도해 볼 생각으로 찾아보았고, 터널 구간과 우회 방법을 생각해 보기 전에 개인 노트에는 이미 일정과 소요 예산 등을 대략적으로 적어놨고 그 상황에서 포스팅을 하며 세세한 정보를 찾아보던 것이었는데 홋카이도 최서단인 오바나곶은 조금 더 고민을 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나머지 3개 장소는 어찌해볼 수도 있겠지만 최서단인 오바나곶은 추천 여부를 떠나 하려고 한다면 말리고 싶은 것이 작성하는 현재의 제 심정이라 아래의 가는 방법에 대해서는 일단 작성을 보류하겠습니다.
삿포로에서 오바나곶까지 가는 방법
※ 오바나곶의 접근 방법이 일반적이지 않고 험하고 복잡하다 보니 가는 방법이 명확해지면 추가로 작성해서 수정하겠습니다.
구간 | 교통수단 | 소요시간 | 요금 | |
하코다테에서 오바나곶까지 가는 방법
※ 오바나곶의 접근 방법이 일반적이지 않고 험하고 복잡하다 보니 가는 방법이 명확해지면 추가로 작성해서 수정하겠습니다.
구간 | 교통수단 | 소요시간 | 요금 | |
삿포로에서 오바나곶까지 자동차로 가는 방법(거리/시간)
※ 지도에 적힌 도착 지점이 터널구간이라 실제로 오바나곶까지 갈 수는 없습니다.
삿포로역에서 오바나곶까지 최단시간 경로(출처: Google Maps)
삿포로역에서 오바나곶까지 유료도로 미포함 경로(출처: Google Maps)
거리(구글지도 기준): 271km(유료도로 포함) / 212km(유료도로 미포함)
예상 소요시간(구글지도 기준): 3시간 49분(유료도로 포함) / 4시간 12분(유료도로 미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