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로시마 여행에서는 주로 히로시마의 노면전철인 히로덴을 이용하게 됩니다.
처음 볼 때는 생각보다 노선도가 복잡해서 찾아보았었는데 찾아본 내용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노선도
위의 노선도는 상세 노선도입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노면전차 정류장에도 붙어있는 형태의 노선도와 같습니다.
위의 노선도는 저장해 두고 핸드폰 등에서 보기 편한 노선도입니다.
노선도와 정류장 이름만 적혀있는 간략한 노선도인데, 원래 일본어로 된 노선도를 제가 직접 쓰기 위해서 셀프번역을 했습니다.
요금 및 교통패스(1일권)
전체 노선 중 2호선과 9호선을 제외한 나머지 노선은 어디서 타고 어디서 내리던 균일요금인 220엔입니다.
위 상세 노선도에 적힌 내용을 보면 9호선은 160엔, 2호선은 구간운임이라 적혀있는데 히로시마역 앞인 히로시마에키 정류장에서 종점인 히로덴미야지마구치 정류장까지 270엔이라고 합니다.
히로시마에키 정류장(M1)에서 타던 후쿠시마초 정류장(M18)에서 타던 2호선 종점인 히로덴미야지마구치 정류장(M39)까지는 동일한 270엔입니다.
교통패스로는 '전철 1일 승차권'과 '1일 승차승선권'이 있는데, 차이점은 위와 같이 '전철 1일 승차권'에 미야지마로 가는 '미야지마 마쓰다이기선' 승선권이 포함된 패스가 '1일 승차승선권입니다'.
'전철 1일 승차권'은 700엔, '1일 승차승선권'은 900엔입니다.
균일요금인 220엔을 기준으로, 하루 4번 이상 타면 이득입니다.
미야지마로 가는 페리는 'JR서일본 미야지마페리'와 '미야지마 마쓰다이기선'이 있는데 타는 장소는 같고 승선장만 다릅니다.
미야지마구치 승선장에서 찍은 사진인데, JR서일본 미야지마 페리는 오른쪽으로, 마쓰다이기선은 왼쪽으로 들어가면 됩니다.
미야지마페리는 JR서일본 미야지마페리 기준 편도 180엔이니 노면전차 1일권에 200엔을 더한 요금인 '1일 승차승선권'도 경우에 따라서는 나쁘지 않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우리나라에서 히로시마로 가는 직항편이 없는 현시점에서는 히로시마까지 간다면 JR서일본 패스 등을 이용해서 갈 텐데 JR서일본 패스는 히로시마로 갈 수 있는 패스라면 미야지마페리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고 히로시마역에서 미야지마구치역까지 노면전차보다 소요시간이 훨씬 적게 들기에 페리가 포함된 '1일 승차승선권'이 크게 메리트가 있진 않을 것 같습니다.
미야지마페리 글에도 적었지만, 산요 본선의 경우 약 32~33분 정도 소요되고, 히로덴(히로시마전철, 노면전차)을 이용할 경우 1시간 15분 정도 걸립니다.
전철 이용안내
요금은 내릴 때 지불,
현금은 내릴 때 내면 OK,
IC카드(교통카드)는 타고 내릴 때 모두 카드 리더기에 터치!
주요 정류장 간 소요시간
히로시마에키(히로시마역) ↔ 겐바쿠돔마에(원폭돔앞) : 17분
히로시마에키(히로시마역) ↔ 히로덴미야지마구치 : 1시간 9분
히로시마에키(히로시마역) ↔ 핫초보리 : 11분
히로시마에키(히로시마역) ↔ 히로시마항(우지나) : 30분
※ 시간대나 교통사정에 따라 소요시간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환승안내
환승은 이용해보질 않아서 잘 모르지만 일단 히로덴 홈페이지에 있는 내용이기에 참고하실 분들이 있을 수도 있어 첨부합니다.
주요 정류장 안내
히로시마역(히로시마에키)
원폭돔앞(겐바쿠돔마에)
미야지마구치/히로덴미야지마구치
업데이트 기록
2024. 03. 15. 교통패스 및 요금 재확인(변동없음)